본문 바로가기

묘지이장

영월 산소개장 비용 사례 분석

영월 산소개장 비용

 

안녕하세요? 장묘지기입니다.^^


 



 

올해도 기승을 부렸던 불청객, 미세먼지도 요즘 좀 약해진 것 같은데요. 미세물질은 온갖 유해물질로 호흡기질환 외에도 황사보다 더 심각한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황사는 흙먼지라는 자연현상이지만 미세먼지는 인위적인 오염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미세먼지는 몸에 해로운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인체에 다양한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암튼 좀 덜(?) 해롭기는 하지만 바야흐로 황사시기가 닥쳐오는데 건강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오랜만 영월에 다녀왔습니다. 영월하면 동강의 백미 어라연(魚羅淵)이 생각나네요. 30년전 친구와 놀러갔을 때 어라연을 소개하던 글중에 어라연 계곡물에 돌을 던지면 금강모치 머리에 맞고, 쏘가리 머리에 맞고, 꺽지머리에 맞고 계곡바닥에 돌이 떨어진다는..... ” 다소 황당하지만 그때까지만해도 영월이 물도 아주 맑았고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도 않았었지요. 생략하고, 묘주님의 산소개장 요청을 받고 영월로 달려갔습니다. 물론 화장장예약과 개장신고는 다 마친 상태이구요



   

 

1.산소이장일 결정하기

산소이장일은 손없는날, 대공망일, 천우불소총길일 등 좋은날로 택일(擇日)하게 되는데요. 묘주님께서는 이장하기에 편한날로 택일하여 화장장예약과 이장일을 정하셨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굳히 날짜를 따지지 않고 가족들이 시간내기 편하고 화장장예약이 가능한 날짜를 많이 택일하십니다. 저 역시 이장하여 다시 매장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화장후 분골하여 모시는 경우하면 일자를 따지지 않고 화장장예약 등을 고려하여 비수기의 평일을 권해드립니다


 

 

 

 

2. 새묘자리 결정

산소개장 후 유골은 화장하여 산골하는 것으로 묘주님께서 결정하신 터라 따로 새묘자리를 정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산골은 보통 화장장에 부설된 유택동산에서 산골을 하시는 경우도 있고 해양장이라 해서 바다에 산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골과 관련된 사항은 전화주시면 자세히 상담드리겠읍니다




  

 

 

    

3.개장업체선정

개장업체선정시에는 공인장례지도사 보유여부, 운구전용차 보유여부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골수습이 마무리되면 예약했던 화장장으로 운구하게되는데 일부 무허가업체에서는 일반차량으로 운구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불법이므로 반드시 허가된 운구차량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유골수습도 일반인부로 진행시 유골을 망실하거나 제대로 수습하는 않아 분쟁이 생기는 경우도 많구요. 또한 개장업체가 선정되면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하셔야 웃돈요구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4. 개장 및 화장장 이동

산신제와 묘제는 종교상 생략하셔서 바로 파묘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장비가 진입할 수 없는 장소라서 인력으로 파묘하다보니 포클레인으로 파묘하는 것 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여 작업을 오전 일찍 시작하여 화장시간에 맞추어 마무리지었습니다.

화장장비용은 개장유골의 경우 관내,관외로 구분하고 화장장이 있는 지역의 관내에 묘가 있다면 관내요금을 적용하여 1기당 10만원이내이고 관외지역은 1기당 20~60만원 정도 발생합니다.








 

5. 화장 후 산골

화장장에서는 개장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화장시간은 약 50분 가량 소요되었고 화장후 유골은 분골하여 유골함에 모셔서 산골장소로 이동하여 묘주님께서 산골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편집인 : 장묘지기~~